'편법대출' 양문석, 언론 탓하며 총선 완주 고수

입력 2024-03-29 18:41   수정 2024-03-30 02:13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후보(경기 안산갑)의 새마을금고 편법 대출 논란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국민의힘은 양 후보를 고발하겠다고 했고, 새마을금고중앙회는 다음달 1일부터 위법 여부를 가리기 위한 현장 검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비판 여론이 커지는데도 양 후보는 총선 완주 의지를 드러냈다.

국민의힘 ‘이재명·조국 심판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신지호 전 의원은 29일 “내부 검토 결과 사기죄 성립이 분명해 보이고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에 따라 3년 이상의 징역이 가능한 사안”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다음주 양 후보를 고발하겠다고 했다.

양 후보는 2020년 배우자와 공동명의로 서울 잠원동 아파트(137.10㎡)를 31억2000만원에 매입했다. 매입 과정에서 대부업체 대출을 일으켰는데, 매입 8개월 후 20대 대학생이었던 양 후보의 장녀가 새마을금고에서 11억원을 대출받아 기존 대부업체 대출을 상환했다. 당시 시가가 15억원을 넘는 ‘초고가 아파트’에 대해서는 주택담보대출이 전면 금지돼 있었던 만큼, 결국 장녀 명의로 사업자 대출을 받아 강남 아파트를 매입하는 꼼수를 쓴 것이라는 의혹이 불거졌다.

심지어 양 후보의 장녀는 사업자 대출을 받고서 6개월 후인 2021년 10월 캐나다 어학연수를 간 것으로 알려졌다. 새마을금고 측은 “검사 결과 부당한 사항이 발견될 경우 관련 규정에 따라 대출금 회수 등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쏟아지는 의혹에도 온종일 두문불출하던 양 후보는 이날 저녁 안산 상록수역 유세에 나타나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편법 대출이었다”며 사과했다. 그러면서도 자신의 편법 대출 의혹을 지적한 언론을 향해 “대통령 부인 김건희에 대해 이렇게 취재하고 비판했으면 지금 대한민국이 이렇게 엉망진창이 됐을까”라며 “양문석이 선거에서 잠적했다는 거짓뉴스도 나왔다”고 강변했다. 이어 “가짜뉴스 징벌적 손해배상제를 반드시 국회에 입성하자마자 관철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중대 비위 행위가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했다.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1번인 검사 출신 박은정 후보의 남편 이종근 변호사 관련 논란도 이어지고 있다. 검사장 출신인 이 변호사가 1조원대 다단계 사기 혐의로 기소된 업체의 변호를 맡으며 22억원의 수임료를 받은 것과 관련해서다. 이 변호사는 지난해 검찰을 떠나기 전까지 다단계 사기 전문 검사로 활약해 전관예우 논란도 뒤따르고 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특별히 윤석열 검찰 체제로부터 혜택을 받았다고 보이지 않는다”며 전관예우 논란을 일축했다. 박 후보도 통상 검사장 출신 변호사는 착수금으로 최대 1억원 정도를 받는다며 “남편은 (약 1년간) 160건을 수임했기 때문에 전관예우가 있었다면 160억원은 벌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형사 사건 한 건에 22억원을 받아가는 것은 처음 본다”며 “사기꾼을 변호해 피해자들의 피 같은 돈(수임료)을 그냥 받은 것”이라고 공격했다.

한재영/원종환 기자 jyh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